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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감상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

 

(지휘 울리디밀 발렉, 체코슬로바키아 라디오 교향악단) 

베르디 후기를 대표하는 오페라 아이다186911월 수에즈 운하의 개통을 계기로

이집트의 국왕 이스마일 파샤가 수도 카이로에 이탈리아 극장이라는 극장을 세워 운하의

 개통식과 함께 극장에서 상연할 새로운 오페라를 베르디에게 의뢰함으로써 탄생된 작품이다.

187012월에 이 작품을 상연하기 위해 베르디는 작곡을 서둘렀고,

 동시에 배경과 의상도 파리에 주문하여 제작하게 했다.

그런데 1870년 여름 보불전쟁이 일어나서 그것들을 운반할 수 없게 되자,

다음 해로 공연을 연기하게 되었다. 이 작품이 18711224일 카이로의

 이탈리아 극장에서 초연할 때, 작곡자 자신이 와서 지휘해 줄 것을 국왕이

 희망했지만 베르디가 배로 여행하는 것을 꺼려 거절하였다.

그 결과 당시 카이로에 있던 콘트라베이스 주자 보테지니가 지휘봉을 잡았고,

이탈리아 가수들이 출연한 가운데 초연이 이루어졌는데 대성공이었다.

 이어서 베르디 자신이 187228일 밀라노의 스칼라 가극장에서

지휘한 공연도 압도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2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이 승리를

 거두어 개선하는 즉 전승을 축하하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이 곡은 오페라 아이다중 가장 화려한 2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의

전승을 축하하는 개선 장면에 불리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국왕을 맞이하여

 신과 조국을 찬양하는 대 합창을 부르고 이집트군대 트럼펫의 용감한

 소리에 맞추어 전사들이 당당하게 입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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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곡 : 베르디


원 작 : 베이(Auguste Mariette Bey)

대 본 : 기슬란초니(Antonio Ghislanzoni)

초 연 : 1871년12월24일, 카이로 오페라 극장 (4막7장)


연주 시간 : 전주곡 3분, 제 1막 36분,
제 2막 42분,
제 3막 33분, 제 4막 32분


시간, 장소 : 파라오의 집정시대, 멤피스와 테베

등장 인물 : 아이다 Aida - 노예, 에티오피아의 왕녀(S)

라데메스 Radames -
이집트의 젊은 장군 (T) 암네리스 Amneris - 이집트의 공주 (MS)
 
람피스 Ramfis -
이집트의 제사장 (B) 아모나스로 Amonasro - 에티오피아의 왕 (Br)
이집트 국왕 Il re d'Egitto (B)
여사제 Una sacerdotessa (S) 전령 Un messaggero (T)
 

제 1 막

제 1 장 멤피스 왕궁의 넓은 회랑

제사장 람피스와 사제들이 그들의 여신인 이시스에게
제사를 드리고 돌아오는 길이다.
 
람피스가 라다메스를 만나서
에티오피아 군대가 다시 테베를 공격했다고 전하며,
 
이집트를 위협하고 있는 에티오피아 군대에 대항할
강력한 총사령관을 간택해 달라고 제사를 드리고 오는 중이라고 말한다.


그는 라다메스에게 의미심장한 눈길을 보내며
이미 이시스 신께서
젊고 용감한 장군을 지명하는 신탁을 내리셨다고 전한다.
 
그리고 왕께 그 이름을 고하러 가야겠다고 말한 뒤 떠난다.
 
 
 홀로 남은 라다메스는
자기가 그 총사령관이 된다면 적을 무찌르고 화려하게 개선하여 그 공로로
아이다를 아내로 맞아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소망을 노래하는 아리아를 부른다.


거기에 라다메스를 흠모하고 있는
왕녀 암네리스가 등장해 라다메스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고 은근히 말을 건넨다.
 
또한 그에게 멤피스를 다스리고 싶은 욕망이 없냐며
모호한 질문을 하여
은연중에 그 연인이 자기였으면 하는 바람을 밝히고,
 
라다메스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자신의 마음이 들킬 새라 속마음을 감추려고 애쓰는
 이중창을 부른다.


여기에 아이다가 나타나자
당황해 하는 라다메스를 보고
암네리스는 자신의 연적이 아이다인가 의심한다.
 
 
아이다가 슬퍼하는 모습을 보고
암네리스가 이유를 묻자
그녀는 전쟁의 소식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단지 이유가 그것뿐이냐는 반문에
 아이다는 당황하고,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떠보려고
미묘한 감정이 교차하는 3중창이 어우러진다.
 
그때팡파레가 울리고 국왕이 문무백관과 함께 등장한다.

그는 전령이 급한 소식을 가져왔다고 알리며
전령을 불러들인다.
 
전령이 등장해 아모나스로가 이끄는
에티오피아 군대가 국경을 넘어
테베로 진격했다고 보고한다.
 
 
 
모두들 침략자를 응징하자고 주장하자,
국왕은 이번 정벌군의 총사령관을
이시스 신의 계시에 따라 라다메스로 결정한다고 발표한다.
 
신께 감사하는 라다메스에게 국왕은
빨리 프타 신전으로 가서
신탁을 받고 조국을 위해 출정하라고 명한다.
 
 
암네리스도 다가와 이집트 군기를 건네주며
그에게 이기고 돌아오라고 격려하자,
 
전원이 이에 화답하여 그를 환송하고
침략자를 응징하자며 합창한다.


모두 물러가자
홀로 남은 아이다는
자신의 조국인 에티오피아를 정벌하러
연인을 보내야 하는 모순된 상황에 황망해 한다.
 
 
조국을 걱정하는 마음과 연인을 사랑하는 마음 사이의
상반된 입장에 서서 갈등하는 아이다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괴로운 심정을 토로하는 아리아를 부른다.
 


제 2 장 프타 신전 앞

신비로이 프타 신을 부르는
여사제의 기도소리가 들려온다.
 
 
 다른 사제들이
모두들함께 장중한 합창을 불러
프타 신의 도움을 간구하고 있다.
 
 
빨갛게 타오르는 불꽃의 제단 앞에서
 무희들이 신에게 경배하는 춤을 춘다.
 
라다메스가 사제들과 함께 나아온다.

신전 앞에서 람피스는
라다메스의 머리를
은색 베일로 감싸고 그에게 신탁을 전한 뒤
무운을 기원하고,
 
라다메스는 거기에 화답하여
전승을 다짐하는 이중창을 부른다.
 
 
 다른 사제들도 적의 괴멸을 기원하며 합창한다.
 
람피스가 라다메스에게 신에게서
받은 검을 건네주며 출정을 명한다.
 
 
사제들이 계속해서 프타 신을 찬양하고,
무희들이 다시 등장해 신성한 춤을 추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제 2 막


제 1 장 궁전의 테라스

암네리스는 개선 축하연에 나가기 위하여 꽃단장을 하고 있다.
 
라다메스의 귀환을 손꼽아 기다리는
그녀를 시녀들이 둘러싸고 치장을 도우며 합창한다.
 
그 동안 아이들이 나와서 재롱을 피운다.
 
화장과 옷 치장이 끝나갈 무렵
슬픈 표정을 하고 아이다가 등장한다.
 
암네리스가 그녀의 슬픔을 알고 위로해 주려다가,
그녀가 라다메스의 연인이 아닌지 다시 의심이 솟아난다.


시녀들이 물러가고 아이다만 남는다.
 
부모형제의 생사를 걱정하는
 아이다를 위로하던 암네리스가
 사랑이 큰 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암네리스는
아이다의 본심을 떠볼 양으로
교묘하게 라다메스가 전사했다고 거짓말을 하는 아리아를 부른다.
 
아이다가 놀라
슬퍼하는 것을 보고 암네리스는
자기의 의심이 사실임을 깨닫고 분노한다.
 
 
그녀는 라다메스가 죽지 않았다고 말하자
아이다는 안도해 한다.
 
 
그러나 그녀가 아이다를 힐난하며 자신도
그를 사랑한다고 말하고,
 
그녀의 경쟁자는 파라오의 딸임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그녀의 운명 또한
자신의 손안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하며
헛된 사랑을 단념할 것을 종용한다.
 
 
모욕을 당한 아이다는
 자기도 왕년에는 에티오피아의 왕녀였다는 말이
 금새 튀어나오려는 것을 억누른다.
 
 
대신 그녀는 암네리스에게 사죄하며
유일한 자신의 희망을 짓밟지 말아달라고 간구한다.
 
 
그때 멀리서 개선의 행진 소리가 들려온다.
 
암네리스는 노여움을 삭이지 못하고
축하연에 참석하기 위해 떠나 버린다.
홀로 남은 아이다는 자신의 처지를 탄식하며
신에게 구원을 간구하는 아리아를 부른다.
 
 

 
제 2 장 테베의 성문

 

개선 나팔이 울리고 행진곡이 울려 퍼진다.
 
승리를 축하하는 연회가 벌어지고 화려한 발레가 펼쳐진다.
 
개선 장군 라다메스를 필두로 이집트 군사들이 나아오자
 왕이 그들을 사열한다.
 
왕은 전승을 격려하고
라다메스를 자신의 딸과 맺어줄 것을 선언한다.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에게 승리의 월계관을 씌워준다.
 
왕이 라다메스에게 다른 상으로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으며
어떠한 청도 들어주겠다고 맹세한다.
 
그는 망설이다가 포로들을 우선 끌어와 달라고 간청한다.

 

오페라 '아이다' - 개선행진곡 Aida 'Grand March'

 

 


 

이탈리아 베로나의 원형경기장에서 공연된
오페라 "아이다"


무대 중앙의 피라미드와 스탠드를 활용한 무대장치는
오페라의 웅장한 면모를 제대로 살렸습니다.

 

 


"아이다"는 이곳에 올려지는 대표적인 오페라입니다.




개선행진곡 Aida 'Grand March'

 

 

 

 

 

 

 

 

구슬픈 노래 소리와 함께 포로들이 끌려들어오는데,

아이다는 평범한 병사의 모습을 한 아버지 아모나스로를 보고 놀란다.

 

아모나스로와 아이다는 재회하지만 그는 자신의 신분을 감춘다.

 

그리고 그는 조국을 사랑한 것이 죄가 되느냐며

왕에게 자비를 간청하는 아리아를 부른다.

 

아이다도 아버지를 거들며 자비를 간구하지만

 이집트 사제들이 이에 단호히 반대하자

갈등이 첨예화되며 장엄한 대 콘체르타토가 연출된다.

 

라다메스가 왕의 맹세를 상기시키며

에티오피아 포로들을 석방하여 줄 것을 간청하자,

 대제사장 람피스가 강력히 반대하고 나선다.

주저하던 왕은 람피스의 제안대로

아모나스로와 아이다만 인질로 잡고

모두 석방하기로 타협을 본다.

 

그 대신 왕은 라다메스에게

암네리스를 아내로 맞아 자기의 대를 이어

이집트를 통치하라고 명한다.

 

왕의 선언에 라다메스는 어쩔 줄 몰라하고,

암네리스는 의기양양하며,

좌절한 딸 아이다를 아모나스로는 위로한다.

 

모두가 왕의 결정을 칭송하며

이시스 신을 찬양하는 합창을 부르는 가운데 막이내린다.

 

 

제 3 막 나일 강변, 이시스의 신전 앞
달이 환하게 빛나고 있는 밤이다.

 

이시스 신을 찬양하는 합창이 은은히 들려온다.

 

배 한 척이 강을 거슬러 올라가 신전 앞에 당도한다.

 

암네리스와 대제사장 람피스가 함께

신전으로 혼례의 기도를 드리러 가는 길이다.

 

신전에 도착한 그녀는

라다메스의 마음을 차지할 수 있도록 빌겠다고 말하며

 

람피스도 그녀를 위해 기도 드리겠다며

이중창을 부른 뒤 그들은 신전 안으로 들어간다.

아이다가 라다메스와 만나기로 약속하고

먼저 도착하여 그를 기다리고 있다.

 

 그녀는 만약 그가 마지막 작별인사를 한다면

나일강이 자신의 무덤이 되리라

단언하고, 다시 못 볼 고향을 그리워하며 아리아를 부른다.

 

 이때 라다메스와 딸이

사랑하는 사이라는 것을 눈치챈

아모나스로가 등장하여 딸에게

조국의 고통을 토로하자 딸과의 이중창이 시작된다.

 

그가 딸에게 라다메스로부터 군사상의 비밀을

알아내라고 독촉하자 아이다는 연인을 배반할 수 없다고 대답한다.

그 말에 아모나스로는

그러면 그녀는 자신의 딸이 아니라

파라오의 노예일 뿐이라며 저주한다.

 

그 말에 충격을 받은 아이다는

결국 마음을 돌이키고 조국을 돕기로 결심한다.

 

아모나스로는 숨어서 그녀의 행동을 살피겠다며 물러난다.

 

라다메스가 등장하자

아이다가 혼례를 앞둔 그가 왜 자기를 만나자고 했느냐며 다그친다.

 

라다메스는 자기가 사랑하는 것은 오직 아이다 뿐이라 고백하며, 그 말을 의심하는 아이다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말한다.

그러나 그 계획이 불가능하리라는 것을 안 아이다는

차라리 함께 도망쳐서 다른 곳에서 둘의 사랑을 만들어가자고 설득하고,

 

 

조국을 떠나야 한다는 생각에 갈등하지만

라다메스는 결국 그녀의 생각에 동의하며

둘은 사랑의 이중창을 부른다.

 

아이다가 이집트 군사들을 피해 도망가려면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며 위치를 묻자 그는 나파타 계곡에 있다고 말해 버린다.

그 순간 아모나스로가 그늘에서 뛰어나와

자신과 딸의 본래 정체를 밝힌다.

라다메스는 조국의 비밀을 누설한 것을 후회하며

자책감에 빠진다.

 

그러나 두 사람의 설득에 못 이겨 함께 달아나기로 한다.

 

 그때 소란소리를 듣고 다가온 암네리스가 이 광경을 지켜보고

반역자들이라고 소리친다.

 

당황한 아모나스로가

그녀를 칼로 찌르려 하지만 라다메스가 오히려 가로막는다.

 

그리고 라다메스는

아이다와 아모나스로르 달아나게 하고,

 

자기는 도망치지 않고 남아

운명을 대제사장에게 맡기는 뜻을

나타내는 아리아를 부른 뒤,

 

월계관을 벗어 람피스에게 바치고

결국 달려온 병사들에게 자진해서 포박된다.



제 4 막

제 1 장 왕궁의 한 방

라다메스의 배신과 아이다의 도주로

괴로워하는 암네리스는

그래도 반역자로 몰린 라다메스의 생명을 구하고자

 방법을 고민하며 아리아를 부른다.

 

그녀가 병사들을 시켜 그를 불러오게 한다.

라다메스가 나오자 둘의 이중창이 시작된다.

그녀는 왕에게 목숨을 살려달라고 간청하라고

그를 설득한다.

 

조국의 비밀을 누설한 그는

변명할 가치가 없다고 대답한다.

 

그녀는 아모나스로는 전쟁에서 이미 죽었고

아이다는 도망쳤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그 말을 듣자 라다메스는 아이다가 살아있다는 것에 안도해 한다. 암네리스가 아이다를 잊고 자기만을 사랑해 준다면 죽음은 면하게 해주겠다고 간청한다.

라다메스는 이미 죽기를 각오했다며 그녀의 제의를 거절하고,

아이다를 위해 명예롭게 죽겠다며

 재판을받으러 병사들에게 이끌려간다.

암네리스는 좌절하고 쓰러진다.

 

그를 설득하지 못하고

결국 제사장들의 손에 넘기고만 자신을 원망한다.

 

멀리서 그를 신문하는 소리가 들리자

그녀는 더욱 괴로워한다.

 

삼차에 걸친 심문에서

계속 침묵으로 일관하던 라다메스는 결국 배신자로 몰린다.

그리고 마침내 신전의 지하에 생매장하라는 언도가 그에게 내려진다.

이를 밖에서 듣던 암네리스는 슬피 탄식하고,

마침내 광폭해진 그녀는

 

무고한 사람의 피를 흘린다며 제사장들을 저주한다.

 

그녀가 절망적으로 사랑과 증오가 가득찬

한이 어린 마지막 아리아를 부르고,

 라다메스는 제사장들의 행렬을 따라 끌려간다.

 



제 2 장 신전 지하 감옥

 


자신의 운명을 탄식하던 라다메스는

 아이다를 걱정하고 그녀의 행복을 빌며 노래한다.

 

그때 놀랍게도 그곳에 아이다가 나타난다.

그와 함께 죽기로 작정하고 몰래 이곳에 숨어 들어온 것이다.

 

 그녀와 라다메스는 서로를 위로하며

천국에서 맺어질 것을 약속하고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사랑의 이중창을 부른다.

 

멀리 여사제의 노래 소리가 들려오고

암네리스는 무덤 위에서 그의 안식을 바라며 기도한다.

 

둘은 결국 조용히 숨을 거두며 오페라는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