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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군자교실

매화의 꽃 그리는 법

매화의 꽃 그리는 법

■꽃은 꽃잎과 꽃술, 꽃받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꽃봉오리부터 대개 아홉 번 변한다 하여 구변(九變)이라 하는데, 꽃눈 - 꽃망울 - 망울을 터뜨린 것 - 피기 시작한 것 - 반쯤 핀 것 - 다 핀 것 - 활짝 핀 것 - 반쯤 핀 것 - 다 진 것으로 나눈다.

■꽃은 담묵으로 그리고 꽃술과 꽃받침은 농묵으로 그린다.
꽃잎을 하나만 놓고 볼 때 시작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까지 먹선의 두께를 일정하게 하는 것보다 기점이 약간 굵고 끝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가늘게 그려 변화있게 그리는 것이 좋고 모양을 둥글게 하되 은행(杏)과 같으면 안 된다.

■꽃은 단판인 것이 보통이나 겹판인 것도 있다.
그리는 방법엔 양쪽으로 한 번씩 반원을 그리는 일판이필법(一瓣二筆法)과
한번에 그리는 일판일필법(一瓣一筆法)이 있다.

■꽃잎을 그리는 방식에는 선으로 그리는 권법(圈法) 즉, 백묘법(白描法)과
중묵으로 몰골법(沒骨法)을 그리는 방식이 있다.
권법은 백매(白梅)를, 몰골법으로는 흑매(黑梅)를 그린다.
또한 흑매는 점매법(點梅法)이라고 하며 붉은 색을 사용하여 홍매(紅梅)를 그리기도 한다.

■권법에 있어서 용필(用筆)의 자세는 서법과 같아 팔을 들고 붓끝에 힘을 모아 직필로 그리며 그 필의(筆意)가 초서(草書)의 운필과 비슷하다.


▶ 권법 - 일판이필법






      ▶ 권법 - 일판일필법



■꽃은 피어나는 방향에 따라
정면인 것, 뒤로 보이는 것, 옆으로 보이는 것 등 방향이 있으니,

각각 이들의 특징을 살펴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하고 작화(作畵)에 임할 땐

 이런 점을 적절히 사용하여 그리는 것이 좋다.

■꽃을 그릴 땐 꽃잎과 꽃잎 사이를 정확하게 이어져 나가도록 그리는 것이 중요하나

 어느 정도 숙달이 되어서는 잎과 잎 사이가 다소 떨어지거나 엇갈려도 무방하다. 

꽃의 안쪽 중앙 부분엔 꽃술을 그려야 하므로 공간을 비워둔다.
           
                  상좌향                       정면                      상우향


             
                     하향배면                       배면                      상향배면

  ▶ 권법으로 꽃 그리는 순서

          
    권법의 개화와 낙화의 순서

 측면의 개화와 낙화

 정면의 개화와 낙화




▶ 꽃의 여러 가지 모양

▶ 점매법으로 꽃 그리는 법과 여러 형태의 꽃

▶ 홍매의 개화 순서와 여러 형태의 꽃

             

           < 정 면 >

          

          < 측 면 >

        

▶ 꽃술 그리는 법

■꽃술은 농묵으로 강한 느낌이 들게 직필로 찍는다.
꽃술은 한 개의 암술과 여러개의 수술로 이루어졌으나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으며, 술을 많이 찍은 것은 적게 찍은 것도 괜찮으나 다만 꽃의 형태에 따라 적절히 하나 하나를 중심을 향해 힘차게 그려 넣는다.

■꽃술을 부채살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그리면 도식화되어 자연스럽지 못하니 빽빽하고 성긴데가 있어야 한다.

■꽃술 끝에는 화분(꽃가루)을 찍어야 하는데 직필로 찍어야 하며 꽃술의 수에 맞출 필요는 없으며 크기 또한 일정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꽃술의 예>

                

          <꽃술의 정면>

                 

         <꽃술의 측면>



            <나쁜 예>


 

 

 

 ▶매화(梅花)의 운필법(運筆法)

■매화는 지형이나 그 종류에 따라 표현이 달라지는데 
풍우(風雨)에 시달린 매화는 가지가

괴이(怪異)하고 꽃은 한산해야 한다.


이렇듯 매화를 그리는데는 크게 다섯 가지 요령이 있다.

■첫째는 체고(體古)라 하여 몸이 늙고 굽어 오랜 풍상을 겪은 듯 해야 하고,
둘째는 간괴(幹怪)라 하여 줄기는 가는 것과 굵은 것이 뒤틀려 괴이한 모습이 있어야 하며,
셋째는 지청(枝淸)이니 가지는 말쑥하게 빼어나야 하고,
넷째로는 소건(消健)인데 이는 가지 끝 부분은 강건하며 필세가 명확해야 한다.
다섯째는 화기(花奇)니 꽃은 기이하고 아리따운 것이 좋다.
■또한 그 운필에 있어선 신속히 낙필(洛筆)하여 줄기, 가지, 꽃 등의 순으로 그려 나가는데그 붓놀림은

미친듯하며 멈춤이 있어서는 안 된다.

뒤틀리고 혹은 곧게 뻗고 굽기도 해서 변화 무쌍해야 한다.

■매화 그리는 순서는
①줄기   ②가지   ③태점    ④꽃    ⑤꽃술    ⑥꽃받침과 꽃자루 순이다.

 

▶가지(枝) 그리는 법


■매화는 뿌리에서 줄기가 나오고 줄기에서 가지가 나오며, 가지에 마들가리(梗)가 나오는 바,

 

마들가리에는 꽃이 많이 달리는 부분으로 다음 해에 가지가 된다.
곁가지(햇가지)는 노간(노幹 ; 늙은 줄기)이나 노지(老枝)에서 자라 위를 향해 일직선으로 뻗은 긴 가지로


이듬해에 꽃이 바로 피지 않고 한 해를 보내는 동안 어린 가지가 자란 후에 꽃이 핀다.

■작은 가지는 그 끝이 금년의 약지(若枝 ; 새로 돋아난 가지)가 되고, 작년에 돋아난 가지에 거의 직각을

이루어 여러 개가 나온다. 작년의 가지는 3년전의 가지에 이어지나 그때는 작년의 가지가 3년전의 가지

 끝에서 조금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이 매화 가지의 특색이다.

■또한 그 운필에 있어선 신속히 낙필(洛筆)하여 줄기, 가지, 꽃 등의 순으로 그려 나가는데 그 붓놀림은

미친 듯하며 멈춤이 있어서는 안 된다. 뒤틀리고 혹은 곧게 뻗고 굽기도 해서 변화 무쌍해야 한다.


짧고 작은 가지를 정점(丁點)이라 하여 창과 같이 힘차게 그린다.
가지와 60도에서 직각 정도 되도록 짧고 작은 가지를 그리기 때문에

그 모양이 정자형(丁字形)이 되므로  이것을 정점(丁點)이라 한다.


정점을 그릴 때 하나는 왼쪽, 하나는 오른쪽에 그리며 이것이 병렬이 되어

서는 안된다.

가지를 그리는 데는 육지법(六枝法)이 있는데 즉,

①언지(偃枝) - 밑으로 향한 가지
②앙지(仰枝) - 위로 향한 가지
③복지(覆枝) - 뒤덮어 쓴 가지
④종지(從枝) - 어떤 가지에 종속된 가지
⑤분지(分枝) - 나누어 져서 나온 가지
⑥절지(折枝) - 꺾어진 가지

■소지(小枝) 그리는 데는 팔결(八結)의 법이 있다.
즉 길다란 소지, 짧은 소지, 연약한 어린 소지, 접어서 겹친 소지, 겹쳐서 합친

소지, 고립된 소지, 나누어져 나온 소지, 기괴한 형의 소지 등 이와 같은 가지

 뻗침의 특색, 변화를 잘 관찰하고 조화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잔가지 그리는 법

■잔가지는 붓에 물기를 빼고 그리는데 기필(起筆)부분이 굵고 가지   끝 부분은 가늘되 너무 뾰족해서는

안 된다.


■잔가지는 건필(乾筆) 농묵(濃墨)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잔가지를 그냥 곧게 좌우로 뻗는 것 보다 어느 한쪽으로 엇갈려 그리는 것이

좋다. 

  즉, 여자식(女字式)가지 구성을 말한다.




                                                            이필                           삼필우향



                                                          이필상향                          삼필하향



 이필하향                               삼필좌향



 사필상향                                 사필하향





                                                         사필우향                                   사필좌향



                                                                               오필우향



                                                                                       오필좌향



                                                                                   오필상향

 

▶여자식(女字式) 가지 그리는 법

 

■여자식(女字式) - 가지 구성의 모양이 서로 겹쳐 보이게 그리는 것을 말하는데
그 모양이 "女"자와 비슷하다 하여 일컫는 말이다.


▶ 긴 가지에 짧은 가지를 붙여 그리는 법

 

 

■가지는 개칠(改漆)해서는 안되고 일필로 그려야 하며
가지가 연결된 부위는 견고하며 강장(强壯)해야 하기 때문에 기필점이 굵어야

한다.
끊어진 가지를 그린 후 여기에서 나온 분지(分枝)를 그릴 때는
끊어진 가지보다 더 길게 그리는 것이 좋다.


▶줄기(幹) 그리는 법

■매화는 줄기와 가지의 구성에 의해 생명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먹의 농담, 굵고 가는 것, 길고 짧은 것, 방향, 재질감, 짜여진 가지의 각도 등에

의해 그림의 구도가 결정된다.

■매화묘법(梅花描法)에는 십종(十種)이 있는데
고매(枯梅), 신매(新梅), 번매(繁梅), 산매(山梅), 번매(繁梅)에 비하여
가지나 꽃이 성긴 소매(疎梅), 야매(野梅), 관매(官梅), 강매(江梅), 원매(園梅),

반매(盤梅)가 있으며,  그 발생한 곳에 따라 가지 뻗침 등이 다르다.

■노수간(老樹幹)이나 굵은 가지는 담묵으로 그리되,
어린 가지나 가는 가지는 농묵으로 그리고,
뒤로 뻗은 가지는 담묵으로 그리면 원근감이 생겨 화면 공간이

넓어 보이게 된다.

■매화의 줄기나 가지는 여자식(女字式)이나 우자식(又字式)이라 하여
여(女)란 글자와 같이 교차시켜서 구도를 잡는 것이 좋다.

 ■붓을 씻어 물기를 적당히 닦은 후 붓의 측면에 중묵으로 묻혀서 그 묵이 묻지

않은 뒤쪽을 지면에 대어 측필로 질감이 거친 느낌을 주기 위해 역수(逆水)로

밑에서 위로 향해 줄기를 그린다.

■노간(老幹)에는 점태(點苔)를 그리는데
줄기가 꺼칠꺼칠하며 나무 표피가 벗겨져 가는 것도 있으며
다른 나무와는 달리 점태를 그리는 것으로 그 특색을 표현할 수가 있다.
점태는 붓의 측면에 농묵을 묻혀서 줄기에 누르는 것 같이 해서 찍는다.
크고 작은 점과 점과의 거리 등에 변화를 주어 리듬감을 주는 것이 좋다.

■노수(老樹)에는 위로 곧게 하늘을 향해 뻗는 새로운 가지를 약지(若枝)라

하는데 직필로 뿌리 쪽에서 위쪽으로 단숨에 그린다.
약지를 나란히 해서 그릴 경우에는 병행이나 길이를 같게 해서는 안되며,
꽃을 그려서는 안된다.

▶ 매화줄기에 가지를 연결하는 법

■굵은 가지는 담묵으로 하고 가는 가지는 농묵으로 그린다.
■매화가지가 붙은 밑부분은 뭉뚝하며 필선은 강건하고 견실하게 그려야 한다.
■줄기나 가지는 적절한 위치에서 교차하는 곳이 있어야 하며 구도상 주된

흐름이 있어야 한다.
■줄기에 가지를 붙이는 데 있어서 좌우 같은 길이로 그려서는 안된다.


▶ 매화가지에 꽃그릴 자리를 남기는 법

■꽃을 그려 넣을 자리를 남기고 그리는 것을 유화법(留花法)이라 하는데,
이것은 줄기나 가지를 그리면서 정면 꽃들이나 꽃이 많이 모여 필 곳을 남기고
이어 그리는 것을 말한다.

 매화는 이른봄(1~3월)에 추위를 이기고 모든 꽃 중에서 가장 일찍 피는 꽃이다. 

  • 흰눈이 아직 남아 있을때 피는 매화는 그 모습이 청초하고 순결하여 얼음과 눈에
    많이 비유되었다.
  • 매화의 꽃잎은 다섯 잎으로 되어 있는 것과 여러개의 꽃잎으로 된 겹꽃이 있으며
    색깔의 차이에 따라 백매,홍매로 나뉜다.
  • 매화는 줄기와 가지가 겹쳐지는 구성에 아름다움이 있으며 열매를 맺는 나무인 만큼 자란가지, 잔가지, 늙은 줄기 등 다양한 선의 변화와 먹의 농담을 표현할 수 있다.
  • 늙은 줄기와 가지에는 군데군데 옹이와 이끼가 있어, 점을 찍어 표현한다.

 

 

 

▶ 화광매보의 36가지 병(華光梅譜 三六炳)

■줄기나 가지에 관한 것■
■가지가 손가락으로 비튼 것 같이 되어 있는 것은 안된다.
■가지에 생기가 없는 것은 안된다.
■가지에 앞의 것과 뒤의 것이 구별이 없으면 안된다.
■늙은 가지에 가시가 몇 개 나있는 것은 안된다.
■어린 가지에 가시가 몇 개 나있는 것은 안된다.
■꼬불꼬불한 가지가 몇 개나 겹쳐 있는 것은 안된다.
■가지에 남북(南北)의 구별이 없는 것은 안된다.
■마른 가지에 이끼가 붙어있지 않은 것은 안된다.
■위로 뻗은 가지를 무리하게 굴절시킨 것은 안된다.
■줄기가 가볍고 가지가 무거운 것은 안된다.
■두 개의 가지가 나란히 뻗어 있는 것은 안된다.  

■꽃에 관한 것■
■떨어진 꽃의 꽃잎이 많은 것은 안된다.
■늙은 나무에 꽃이 많은 것은 안된다.
■꽃이 정면을 향한 것과 뒤를 향한 구별이 없는 것은 안된다.
■설매(雪梅)에서 꽃의 전체가 나타나 있는 것은 안된다.
■작은 가지에 꽃이 없는 것은 안된다.
■꽃의 윤곽이 너무 둥근 것은 안된다.
■주가 되는 꽃과 객이 되는 꽃 사이에 정다운 맛이 없는 것은 안된다.
■꽃이 너무 커서 복사꽃 같은 것은 안된다.
■꽃이 너무 작아서 오얏꽃 같은 것은 안된다.
■햇가지에 꽃이 달린 것은 안된다.
■줄기에 꽃이 달린 것은 안된다.
■꽃을 그릴 때 금기(禁忌)를 범하는 것은 안된다.
■양(陽)의 꽃이 너무 적은 것은 안된다.
■음(陰)의 꽃이 너무 많은 것은 안된다.
■두 꽃이 나란히 피어있는 것은 안된다.  

■필묵에 관한 것■
■일단 그린 곳에 가필하는 것은 안된다.
■붓이 정체(停滯)하여 마디가 되는 것은 안된다.
■꽃붓놀림이 종횡으로 신속하지 못하면 안된다.
■늙은 가지를 그리면서 묵색이 짙은 것은 안된다.
■햇가지를 그리면서 묵색이 옅은 것은 안된다.
■음양(陰陽)의 구별이 없는 것은 안된다.  

■보경(補景)에 관한 것■
■그린 달(月)이 동그란 것은 안된다.
■눈(雪)이 들쑥날쑥하게 쌓여있는 것은 안된다.
■경치를 그렸는데 경치가 나타나 있지 않은 것은 안된다.
■연기나 안개가 끼어 있을 때에 달이 나타나 있는 것은 안된다.

이상 열거한 것은 매화를 그리는 데 있어서 피해야 할 서른 여섯 가지의 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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