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자(子)의소요유(逍遙游) ]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나는 대로 쉬고~! 장자 사상의 중요한 특징 (特徵)은 人生을 바쁘게 살지 말라는 것이다. 하늘이 내려준 하루하루 의 삶의 그 자체로서 중 (重)히 여기고 감사(感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살아야지, 하루하루를 마치 무슨 목적(目的)을 완수하기 위한 수단(手段)인 것처럼 기계적 소모적(消耗的) 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자(莊子)는 우리에게 人生에 있어서 '일'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소풍(逍風)을 권한 사람이다. 우리는 '일' 하러 世上에 온 것도 아니고, 成功하려고 世上에 온 것도 아니다. 그런 것은 다 부차적(副次的)이고 수단적(手段的)인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 생(生) 에 무엇을 잘 했는지 모르지만, 하늘로 부터 '삶'을 선물로 받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직 삶을 선물 받지 못한 억조창생(億兆蒼生)의 '대기조'들이 우주의 커다란 다락방에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 우리는 이 삶을 하늘로 부터 선물(膳物) 받아 이렇게 지구에 와 있지 않은가! 삶을 수단(手段)시 하지 마라. '삶' 자체가 목적임 을 알라. 이 '삶'이라는 여행(旅行)은 무슨 목적지(目的地)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그러니, 그대들이여! 이 여행(旅行) 자체를 즐겨라.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逍遼遊)란 바로 이런 의미이다. 인생이란 소풍(消風)이다. 무슨 목적(目的)이 있어서 우리가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소풍(消風)을 보내면서 단지 열흘짜리 휴가증을 끊어 주신 건데, 하느님 사는 중심우주 와 우리가 사는 외각우주 가 서로 흐르는 시간대가 달라 그것이 백 년이 된 것 뿐이다.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에는 글자 어디를 뜯어봐도 바쁘게 조급한 흔적(痕迹)의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다. "소(逍) 자는 소풍 간다는 뜻이고! "요(遼) 자는 멀리 간다는 뜻이며! "유(遊) 자는 노닌다는 뜻 이다. 즉 '소요유'는 멀리 소풍 가서 노는 이야기이다. 그러니'소요유'를 제대로 하려면 내리 세 번을 쉬어야 한다.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 나는 대로 쉬고...!! 쉼 없이 달리는 인생열차! 우리 여생(餘生)의 종착역은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우리 人生 짧습니다. 하루하루가 소중한 날들입니다. 짐 진 자는 모두를 내려놓으시고, 동심(童心)으로 돌아가 소풍 온 듯 쉬엄쉬엄 희희낙락(喜喜樂樂) 후회(後悔) 없이 즐겁게 살아가요. 한 박자 쉬면 삶의 여유(餘裕)는 두 배가 된다고 했습니다. 소풍(消風)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가는 길이 보배로운 길이 되고 보람 있었던 모두의 길이 되시기를 간절히 기도(祈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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